본문 바로가기
정보나눔

톡톡 튀는 청량함, 멘토스의 모든 것

by 찰리730 2025. 1. 10.
반응형



멘토스(Mentos)는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달콤하고 시원한 캔디이다. 이 독특한 과자 한 알이 주는 청량함은 왜 이렇게 특별한지 궁금해하는 사람이 많다. 오늘은 멘토스가 어떻게 탄생했고, 어떤 재료와 성분으로 만들어지며, 건강에는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떤 종류들이 있는지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하겠다.


멘토스

멘토스의 탄생


멘토스는 1930년대 네덜란드에서 탄생했다. 반 멜레(Van Melle) 회사의 창업자였던 마이클과 피에르 반 멜레 형제가 폴란드를 여행하던 중, 독특한 맛의 민트 캔디 아이디어를 얻어 개발한 것이 시초이다. 이후 네덜란드로 돌아와 공장에서 본격적으로 생산하기 시작했고, 곧 유럽 전역과 전 세계로 퍼져나갔다. 시간이 흐르면서 멘토스는 단순한 민트 캔디에서 과일 향의 버전까지 점차 확장되며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게 되었다.

이렇게 시작된 멘토스는 현재 이탈리아-네덜란드 합작 기업 퍼페티 반 멜레(Perfetti Van Melle)가 제조 및 유통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에서도 꾸준한 인기를 유지하며 각종 맛을 선보이고 있으며, 광고나 이벤트 등을 통해 인지도 역시 높아졌다.


주요 재료와 성분


멘토스는 겉은 부드러우면서도 단단한 코팅으로 씹었을 때 독특한 식감을 자랑한다. 기본적인 재료로는 설탕, 포도당 시럽, 전분, 천연 혹은 합성 착향료, 식용색소 등이 사용된다. 맛과 형태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대체로 단맛과 향을 내기 위해 설탕과 과당, 그리고 씹는 식감을 유지하기 위한 탄수화물 계열의 재료들이 들어가는 편이다.

또한 민트류 멘토스에는 멘톨이나 박하에서 얻은 성분, 혹은 유사하게 시원함을 내는 합성 성분이 함유되어 더욱 청량감을 느낄 수 있다. 과일 맛 멘토스에는 과일 추출물이나 인공 향료가 추가되어, 민트 맛과는 전혀 다른 새콤달콤한 매력을 선사한다.


건강에는 어떤 영향이 있을까


단맛의 주재료가 설탕이기 때문에 당류 섭취가 많아질 수 있다. 잦은 섭취는 충치나 체중 증가 등의 위험을 높일 수 있으므로, 어느 정도 절제하며 즐기는 것이 좋다. 특히 치아 건강을 위해서 멘토스 섭취 후 물로 가볍게 입안을 헹구는 습관을 들이면 도움이 된다.

멘토스 한 알 한 알은 크기가 작아 과다 섭취로 이어지기 쉬우므로, 자신이 하루에 섭취하는 양을 대략적으로나마 인지하는 것이 좋다. 다른 캔디류와 마찬가지로, 영양면에서는 단백질이나 비타민을 거의 제공하지 못하기 때문에 간식으로 가볍게 즐기는 정도로 활용하는 것이 현명하다.


멘토스의 다양한 종류


멘토스 하면 일반적으로 민트 맛을 떠올리기 쉽지만, 실제로는 다양한 맛과 형태가 존재한다. 가장 대표적인 맛은 민트와 과일 맛이며, 과일 맛은 딸기, 레몬, 오렌지, 포도 등을 하나의 제품에 여러 가지 맛을 모아놓은 ‘믹스’ 형태로도 판매된다. 일부 국가에서는 한정판으로 콜라 맛 멘토스나 초콜릿 필링 멘토스 등 색다른 제품이 등장하기도 한다.

또한 최근에는 설탕 함량을 낮춘 버전이나, 무설탕 제품도 출시되어 건강을 조금 더 고려한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다. 맛뿐만 아니라 용기 형태도 다양해서 기존의 종이 포장 튜브 외에 플라스틱 케이스나 파우치형 멘토스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맺음말


멘토스는 한 알을 씹을 때마다 느껴지는 청량감과 달콤함으로 오랫동안 사랑받아 온 스테디셀러 캔디이다. 네덜란드에서 태동한 이후 전 세계로 뻗어나가며, 현재는 수많은 맛과 형태로 더욱 풍부한 라인업을 선보이고 있다. 건강에 유의하며 적당량을 즐긴다면 언제 어디서나 기분을 전환해주는 간식이 될 것이다. 달콤하고 시원한 청량함을 느끼고 싶다면, 가까운 편의점이나 마트에서 멘토스를 한번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

위 내용은 공개된 여러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되었다. 추가로 더 정확한 정보를 위해서는 제조사 웹사이트나 공신력 있는 식품 관련 정보를 참고하면 좋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