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리뷰

로보락 S8 MaxV Ultra 리퍼 구입 & 반품 후기

by 찰리730 2025. 3. 8.
반응형
 

로봇청소기의 대표주자 로보락! S5 Max 버전을 고장없이 너무 잘 쓰고 있었다. 하지만 물걸레 기능이 약해서 직접 청소해야하는 경우가 있는터라 부족함을 느꼈고, 마침 로보락 S8 MaxV Ultra 리퍼 제품을 저렴하게 판다고 하길래 주저하지 않고 주문했다.

주문하자마자 금방 왔다.

기본 제품 상태

 

 

 

물걸레 도크가 추가되면서 부피가 상당히 커졌다. 어떤 식으로 물걸레를 빨아줄지 내심 궁금하면서도 걱정했는데, 신기하게 세척은 물론 건조까지 시켜준다고 한다.

 

도크

충전,물걸레 도크

 

 

 

세척도 세정제를 넣어서 할 수 있는데, 그냥 물로만 해도 꽤나 세척이 잘 됐다.

 

직수버전이 따로 있는데, 사람들이 그걸 더 원하는 이유를 알수 있었다. 세척 후 오수통은 바로 버려주지 않으면 냄새가 금방 난다.

그래도 세척통 들이 높이가 낮아져서 세면대에서도 물충전이 가능해서 좋았다(개량 버전 전에는 높이가 높아 세면대사용이 어렵다고한다)

 

소프트웨어

처음 설치하고나서 빠른 매핑을 통해 먼저 전체 지도를 수집했다. 그러고나면 방마다 구분이 가능한데(신기), 음성으로 "헬로 로키. 거실청소해줘" 라고 하면 거실만 청소한다. 역시 소프트웨어는 로보락이 제일 편리하고 좋은 듯 하다.

빠른 매핑으로 지도를 먼저 그린다.

S5에 비해서 정말 많은 기능이 들어갔다. 물걸레 청소도 잘됐고, 특히나 사이드브러시가 방 구석 먼지까지 잘 처리해줬다. 동그란 모양 특성상 그냥 물걸레만으로는 구석까지 물걸레 청소가 안되는데, 사이드 물걸레가 있어서 그 부분을 보완했다. 근데 이 사이드 물걸레는 걸레만 그냥 못빼고 드라이버로 분해해야 뺄수가 있다(회전하기때문에 강하게 고정할 필요가 있었나보다)

 

제품 하자로 인한 고통의 시작

여하튼 잘 사용하고 있었는데, 그 다음날부터인가 충전에러가 계속 발생했다. 알아보니 좀 고질적인 하자인거 같은데, 재부팅과 리셋을 해봤음에도 계속 잘 되지 않았다.

충전 에러가 나면서(오류코드 13) 계속 튀어나왔다
하자 당첨.. ㅠㅠ

아이나비 AS 센터에 메일로 문의를 해봤는데, 응답 속도가 매우 빨랐다. 결국에는 센터로 가져가야했는데, 여기서 두가지 선택을 할 수 있다. 택배수거 요청(실제 문제가 있으면 아이나비에서 부담)과 내가 직접 가져가는 것이다.

용인에 있어서 집에서 왕복 3~40분 정도 거리라 그냥 한번 다녀오기로 했다(블로그도 쓸겸).

경기 AS센터

아침 10시 즈음에 갔더니 사람이 없어서 다행히 금방 수리를 받을 수 있었다. 수리기사 님도 이미 알고있던 건지, 도크충전단자의 문제라 단자만 교체하면 된다고 했다. 수리하는데 20여분 걸렸다.

여기서 리퍼 제품을 구입할때 가장 중요한 점!

"절대 제품 교환은 해주지 않는다. 심지어 도크라도!" 

이 점 때문에 필자가 아주 크게 낭패를 보고 반품을 했는데, 그 이유는 아래 계속 얘기하겠다.

수리기사님도 매우 친절했다. AS를 고려하면 로보락을 사는걸 추천한다. 일단 로봇청소기가 많은 기능을 지원하면서 로보락 뿐만 아니라 다른 제품들도 잦은 고장이 있는거 같았다(로봇청소기 카페에서 확인). 근데 고장 났을때 빠르게 대응을 해주는데는 아이나비가 가장 좋아보였다. 

여하튼, 필자는 수리를 마치고 다시 집에서 테스트를 했다. 충전 문제는 더 이상 발생하지 않는듯했다. 하지만...

고쳐왔더니 이번에는 물이 샌다...

물청소할때 물이 샌다!!!!!!!!!

좌절했다. 고쳐왔는데 더 큰 문제가 생겼다. 추정하기에 도크 충전 단자를 교체하면서 배수시스템 어딘가를 부려트린게 아닌게 한다.

눈물을 머금고 다시 AS센터에 연락했다. 참고로 아이나비는 각 센터지점에 전화를 할수가 없다고 한다 무조건 본사에 전화해서 그쪽 센터에서 연락을 주는 방식이다. 아무래도 센터별 직접 받는 것보다 일단 중앙에서 관리한다는 점에서 수리기사 보호?도 할수 있고 좋은 시스템 같았다.

여하튼 좀 화가 나서 소리를 높여 얘기를 했는데, 친절히 대응해주셨다. 전화를 끊고 곰곰히 생각해보니, 수리하다보면 잘못되는 경우도 있을수 있다고 생각이 들었다. 

미안해하는 수리기사님의 얘기를 듣고, 또 직접 갈수는 없으니 택배로 보내기로 했다. 그리고 확실히 고쳐졌는지 충분히 테스트를 하고 다시 보내라고 당부드렸다.

 

그렇게 해서 수리를 마치고 다시 제품을 받았는데..

또 물이 샌다.

여전히 물이 샌다!! ㅠㅠ 이번에는 정말 어처구니가 없었다. 아마도 그 고장난 배수시스템을 교환하지는 못하고 그냥 땜빵처리 해놔서 또 발생한듯 싶다. 바로 물이 샌게 아니고 하루 지나서 샜기 때문이다.(테이프로 땜방질해놨나????)

더 이상 로보락을 사용하고 싶은 마음이 없었다. 바로 반품을 요청했는데... 여기서 또 리퍼 제품의 문제점을 확인했다.

"동일 증상으로 3번이상 이어야 반품가능"

나는 첫번째 문제는 충전단자 문제였고, 두번째 세번째는 물이 새는 문제였기 때문에 원칙상 반품이 안된다고 하는 것이었다!

정말 리퍼제품이라 해도 20여만 정도만 싸서 그렇게 싼것도 아닌데, 내가 이 시간 이 스트레스 받아가면서 사야되나 싶었다.

강력히 항의해서 반품을 요청했고, 다행히 수리기사님이 알아보더니 특별히?! 반품 처리를 해준다고 했다.

올해 로봇청소기 구입은 글렀고, 내년에 아마 다시 구입을 알아볼듯하다. 부모님께 드리려고 싸놨던 S5을 다시 꺼냈다. ㅠ

잘가.. 즐겁지 않았고.. 앞으로는 보지말자...

잘가.. 앞으로는 보지말자

 

 

총평

로봇청소기 로보락 자체는 훌륭. 다만 기능이 많아지는 요즘 추세상 고장 가능성이 높음

AS센터를 생각하면 아이나비가 가장 대응이 좋은듯. 다만 AS 실력은 비례하지 않는다.

리퍼 제품을 교환은 절대 안해주고, 반품도 동일 증상 3회여야 가능. 리퍼 제품은 절대 비추천!

 

반응형